강좌란
  카운터전극
     카운터전극
 
  카운터 전극 (Counter Electrode)

 

▶ 카운터 전극 (Counter Electrode)

 

 

 

 

카운터 전극(counter electrode)는 상대전극 또는 대향전극이라고도 한다.

주 역할은 작업전극의 표면에서 반응이 일어나도록 전류를 보내거나 받거나 한다. 

전류의 흐름은 주로 Counter전극과 Working전극에서 교환이 일어나면서 산화, 환원 반응이 발생하고 기준전극( Reference Electrode )은 워킹전극( Working Electrode )에 대비되는 카운터전극( Counter Electrode )의 Potential을 측정, 감시하여 일정전압, 일정 전류를 유지하기 하기 위한 Feedback 센서로서 작동한다. 이때 카운터 전극과 기준전극 사이의 전압 오차를 줄이기 위해 Luggin Capilary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즉, 전류는 워킹전극과 상대전극을 통하여 흐르게 함으로써 기준전극에는 적절한 전압이 제공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로는 백금선이 사용되며 백금 카운터 전극은 Wire, Net, Plate, Pilament등의 형태가 있으며 실험목적 및 환경에 따라 적절히 사용된다. 전극 계면의 넓이에 따라 전류량이 정해지므로 전류량이 작으면 Wire, 전류량이 높으면 Plate, 전류량이 높으면서 교반이 필요하면 Net형 혹은 Pilament형 등이 사용된다. 

 

 백금이 가격이 높은관계로 인해 최근 백금 대체제로 그래핀(Graphene)이 연구되고 있다.

기준전극과 달리 polishing과 같은 특별한 관리가 따로 필요없다.

상대전극의 표면적은 기준전극의 표면적과 같거나 또는 큰 것이 바람직하다.

 

 

 

작업/기준전극으로 구성되는 2전극 셀에 외부에서 전압을 가해줄 때,


이 때 작업전류의 전위를 E라 하면

 

따라서 작업전극의 전위는 가한 전위와 IRsol'n 만큼 오차가 나게 된다.